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jvm
- Instance
- 클래스
- 항해99단점
- 소셜로그인
- API
- 항해99솔직후기
- 스레드
- inversion of control
- 회고록
- social login
- 프로세스
- 객체
- 쓰레드
- class
- 항해99장점
- object
- Thread
- process
- 인스턴스화
- 소셜
- IoC
- 부트캠프추천
- 인스턴스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DI
- Dependency Injection
- bean
- 오브젝트
- jwt
- Today
- Total
로운's 기술노트
Process, Thread가 뭘까? 본문
◆ 프로세스(Process)
▶ 개념
- 컴퓨터 프로그램의 인스턴스
- 디스크로부터 메모리에 적재되어 CPU의 할당을 받을 수 있는, 실행 중인 프로그램
- 운영체제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할당받는 작업의 단위
※ 할당받는 시스템 자원의 예
- CPU 시간
-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주소 공간
- Code, Data, Stack, Heap의 구조로 되어 있는 독립된 메모리 영역
* 데이터(Data) 섹션 : 전역 변수를 수록하는 곳
프로세스 스택(Stack) : 로컬 변수와 같은 임시 자료를 보관하는 곳
힙(Heap) : 프로세스 실행 중에 동적으로 할당되는 메모리
▶ 특징
- 프로세스는 각각 독립된 메모리 영역(Code, Data, Stack, Heap의 구조)을 할당받는다.
- 기본적으로 프로세스당 최소 1개의 스레드(메인 스레드)를 가지고 있다.
- 각 프로세스는 별도의 주소 공간에서 실행되며, 한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변수나 자료구조에 접근할 수 없다.
- 한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에 접근하려면 프로세스 간의 통신(IPC, inter-process communication)을
사용해야 한다. (파이프, 파일, 소켓 등을 이용한 통신 방법 이용)
◆ 스레드(Thread)
▶ 개념
-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여러 흐름의 단위
- 프로세스의 특정한 수행 경로
-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의 단위
▶ 특징
-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각각 Stack만 따로 할당받고 Code, Data, Heap 영역은 공유한다.
- 스레드는 한 프로세스 내에서 동작되는 여러 실행의 흐름으로, 프로세스 내의 주소 공간이나 자원들(힙 공간 등)을 같은 프로세스 내에 스레드끼리 공유하면서 실행된다.
- 같은 프로세스 안에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같은 힙 공간을 공유한다. 반면에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없다.
- 각각의 스레드는 별도의 레지스터와 스택을 갖고 있지만, 힙 메모리는 서로 읽고 쓸 수 있다.
- 한 스레드가 프로세스 자원을 변경하면, 다른 이웃 스레드(sibling thread)도 그 변경 결과를 즉시 볼 수 있다.
▶ 자바 스레드
- 일반 스레드와 거의 차이가 없으며, JVM가 운영체제의 역할을 한다.
- 자바에는 프로세스가 존재하지 않고 스레드만 존재하며, 자바 스레드는 JVM에 의해 스케줄되는 실행 단위 코드 블록이다.
- 자바에서 스레드 스케줄링은 전적으로 JVM에 의해 이루어진다.
- 아래와 같은 스레드와 관련된 많은 정보들도 JVM이 관리한다.
- 스레드가 몇 개 존재하는지
- 스레드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코드의 메모리 위치는 어디인지
- 스레드의 상태는 무엇인지
- 스레드 우선순위는 얼마인지
- 즉, 개발자는 자바 스레드로 작동할 스레드 코드를 작성하고, 스레드 코드가 생명을 가지고 실행을 시작하도록 JVM에 요청하는 일 뿐이다.
멀티 프로세스 | 멀티 쓰레드 | |
정의 |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프로세스로 구성하여, 각 프로세스마다 하나의 작업(Task)씩 처리하도록 하는 것 | 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쓰레드로 구성하여, 각 쓰레드마다 하나의 작업(Task)씩 처리하도록 하는 것 |
생성 / 종료 시간 | 많은 시간 소요 | 적은 시간 소요 |
Context Switching |
많은 시간 소요 | 적은 시간 소요 |
자원 접근 | IPC 사용 | 공유 자원 사용 |
메모리 할당 | Code/Data/Stack/Heap 모두 독립적으로 할당 |
Code/Data/Heap 만 공유 Stack만 독립적으로 할당 |
장점 | - 독립된 구조이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음 - 동기화 이슈 없음 |
- Context Switching이 빠름 - 생성/종료 시간도 빠름 - 프로세스 간 자원 공유가 간단함 - 적은 메모리 공간 차지 |
단점 | - Context Switching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등의 오버헤드 발생 - 생성/종료 시간이 오래 걸림 - 프로세스 간 자원 공유가 어려움 |
- 설계가 까다로움 - 동기화 문제가 있음 - 하나의 쓰레드에서 문제 발생 시 전체 쓰레드에 영향이 감 |
※ 참조
https://gmlwjd9405.github.io/2018/09/14/process-vs-thread.html
https://babbab2.tistory.com/63
'항해99_'22.01~04 > 개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를 알아보자 (0) | 2022.04.26 |
---|---|
TDD vs BDD vs DDD vs ATDD (0) | 2022.02.09 |
Servlet과 JSP 차이 (0) | 2022.02.01 |
Rest API의 put과 patch의 차이 (0) | 2022.01.25 |
JPA란? (0) | 2022.01.22 |